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일반화된 가치관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치밀하게 제시된다.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생애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
시점(point of view)
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시점이란
시점이란 그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가 소설 속에 진행되는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서술자)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
① 1인칭 주인공(서술자)
소설에서의 화자란 작자의 피조물로서, 작자가 아니라 청자와 서사 내용 사이에 개입된 서술자가 곧 화자이다. 즉 작자를 대행하는 허구적인 대리인이다.
소설에서는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로 이를 시점이라고 한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Ⅰ. 시점의 정의
소설은 이야기하기가 발달하여 문자로 쓰여진 장르이다. 소설의 요체는 이야기의 제시이기 때문에 이야기 전달자(화자)가 있어야 한다. 시점은 이 화자가 사건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시각의 문제이다. 즉, 위에서, 주변에서, 주변적인 위치에서, 중심부에서, 정면에서, 유동적인 위
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
소설의 이론은 상당히 인종주의적 주장을 하고 있다. 현대장르로서 소설의 위기는 인간 인식의 구조에서의 변화의 결과로 보인다. 소설의 발전은 모든 존재의 범주와 관계하는 그 자신을 정의하는 인간의 방법에서 의 수정을 반영한다. 루카치는 이 에세이에서 우리에게 소설과 사회의 구조와 발전 사
Ⅰ. 개요
문학의 한 속성을 학습의 대상으로 삼게 될 때 다양한 차원의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앞서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효용성의 문제일 것이다. 문학의 한 속성에 대한 앎이 궁극적으로 무엇에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고려하자는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한 지금까지의 소설교
시점은 시시각각 변한다. 소설처럼 일관 된게 아니다. 또 소설보다 영화에서의 시점이 더욱 복잡하다. 다 카메라의 광학적 성질 때문이다.
덕분에 소설에서와 같은 시점 분류에서 좀 다르게 탈피 된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먼저 1인칭을 생각해보면 1인칭 주인공 시점과 관찰자 시점은 영화와 소설